리모델링 후기

20평대 아파트 리모델링 후기 (3편 업체와 실측 후 견적 받기)

Runner_N 2022. 1. 16. 13:14

안녕하세요

오늘은 업체와 실측 및 견적 받기에 관해서 포스팅을 하려 합니다. 

지난 2편에서 '업체 알아보기와 가견적 받기'포스팅 통해 대략적으로 업체를 추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혹시 못보셨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20평대 아파트 리모델링 후기 (2편 업체 알아보기 및 가견적 받기)

https://walkandrun.tistory.com/entry/remodeling-2

 

20평대 아파트 리모델링 후기 (2편 업체 알아보기 + 가견적 받기)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을 쓰는 것 같네요. 오늘은 1편 리모델링 범위 산정에 이어 2편으로 업체 알아보기 + 가견적 받기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저는 리모델링 업체를 알아보기 전에 사실 많

walkandrun.tistory.com

 

이렇게 업체를 알아보고 가견적을 받은 후 대략적으로 업체가 추려졌다면 실측을 진행해야 합니다. 

 

실측이란?

실측이란 인테리어 담당자와 실제로 공사할 현장을 가서 상태와 크기 등을 측정하는 걸 말합니다. 

즉, 현재 집의 상태가 어느정도인지, 크기에 따른 자재가 어느 정도 들어가야 하는지 직접 확인하는 절차이므로 반드시 필요한 절차입니다. 

 

실측이 필요한 이유?

실측을 건너뛰고 바로 공사에 들어갈 순 있겠지만 이런 경우 이전 상담시 받았던 가견적과 금액이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집의 상태에 따라 공사가 추가로 들어가는 부분도 있기 때문입니다. 

Ex. 바닥이나 벽의 상태가 고르지 못할 경우 퍼티(평평하게 하는 작업)이 추가로 들어갈 수 있음

또한 천장이 내려앉았을 경우 천장 공사가 필요 할 수도 있음

 

위와 같은 부분들은 가견적에는 포함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집에 따라서 상태가 너무나도 다르기 때문에 위와 같은 작업을 가견적에 추가를 해서 금액이 커 보이는 것보다는 기본적인 작업들만 들어가게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전에 실측을 진행하여 견적을 뽑고 더 이상의 작업 추가는 없다고 업체측에 못을 박을 수 있기 때문에 실측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여기서 작업 추가는 실측시 언급이 없다가 실제로 공사 시 말이 달라지는 부분을 말합니다.

다만 실측 시 확인이 불가한 부분들은 공사 시 추가적으로 작업이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Ex. 벽을 뜯어서 단열 작업을 해야 하는데 폐자재가 나와 처리를 해야 하는 경우 폐자재 처리비용이 추가될 수 있음)

 

여기서 팁!

에어컨을 배관 매립할 예정이시라면 실측 시 반드시 단높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에어컨 실외기를 베란다 밖으로 설치 할 예정이었기 때문에 베란다 바닥 단 올림 작업을 진행하면서 에어컨 배관 매립을 진행하려했습니다. 

알아보니 해당 부분은 베란다 미장 전에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에어컨 작업자 분과 인테리어 업체와 협의가 되어야 한다고 하시더라고요.

또한 베란다의 단 높이가 적어도 5cm 이상이 되어야 배관 매립이 가능하며 안될 경우 까내기(베란다 콘크리트 바닥을 파기)를 진행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까내기는 바닥을 파내는 작업이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누수가 생길 수도 있으며 바닥에 크랙이 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특히 구축 아파트의 경우는 까네기를 할 경우 누수의 위험이 굉장히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실측 시 단높이를 재보았고 아쉽게도 5cm가 되지 않아 매립을 포기하였습니다. 

단높이 3cm

 

실측 시 순서

1. 실측 진행 전 저는 해당 아파트의 평면도를 먼저 살펴보았습니다.

집의 구조를 먼저 파악한 후 구체적으로 어떻게 변경할 건지 결정했습니다. 

Ex. 싱크대의 길이, 조명 위치, 콘센트 위치 등

 

사실 이렇게 평면도로 보는 것과 실제로 보는 것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대략적으로만 정해뒀습니다. 

 

2. 실측 전 현재 살고 계신 매도자분께 방문 가능한 일정을 확인받고 업체 측에 전달하여 일정을 잡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현재 살고 계신 분의 협조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실측 협조는 의무가 아니고 말 그대로 협조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중하게 부탁드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실측을 3번 정도 진행했는데 때마다 음료 혹은 케이크를 사서 방문드렸습니다. 

다행히 매도자분께서 좋으신 분이셔서 원활하게 실측이 진행되었습니다. )

 

3. 보통은 실측을 업체와 진행한 후 업체 측에서 실측 시 구두를 통해서 말한 추가 작업 혹은 작업이 불가한 부분들을 파악하여 견적에 반영하여 다시 보내주십니다. 

사실상 이때 받는 건 가견적이 아닌 견적서라고 보셔도 됩니다. 

(이때 실측한 후 바로 사무실로 가서 계약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견적을 받고 금액을 다시 파악하신 후 계약을 진행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실측 시 체크리스트

저는 실측 시 아래와 같은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보았습니다. 

 

1. 집의 누수 및 외풍이 없는지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누수가 있다면 매도자의 책임이기 때문에 해당 부분은 반드시 체크하셔야 합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아랫집에 확인을 하거나 경비실에 혹시 누수가 있었는지 체크를 하는 것입니다. 

외풍이 있다면 단열 작업을 추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풍때문에 보일러는 아무리 틀어도 온도가 올라가지 않을 수 있고 단열만 잘 되어있다면 온도는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2. 분배기 체크

오래된 구축 아파트의 경우는 분배기를 통한 누수가 많다고 합니다. 

분배기는 보통 싱크대 하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싱크대가 설치된 상태에서 공사하기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리모델링 공사 시 포함하여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이전에 있던 분배기의 상태가 좋지 않아 분배기 교체를 진행하였습니다. 

분배기 교체 전/후

 

3. 수도에서 물이 잘 나오는지

요즘 아파트들은 수압에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혹시 몰라서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주방 수도, 화장실 세면대, 변기 물을 내려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4. 바닥이 마루인지 장판인지

기존 바닥 유형에 따라서 철거 시 공사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바닥이 강마루라면 제거하는 기계를 사용해야 하여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판일 경우 장판 밑에 다른 장판이 깔려있을 경우에도 추가비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전 세입자가 장판을 깔 때 기존 장판을 제거하지 않고 장판을 설치한 경우)

 

5. 에어컨 배관 매립 가능 여부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에어컨 배관 매립 가능 여부에 대해서 체크했습니다. 

아쉽지만 단 올림이 3cm밖에 되지 않아 배관 매립이 불가능하여 배관 매립은 진행하지 못하였습니다. 

 

6. 싱크대 길이 및 설치할 가구 위치

주방의 길이가 길어서 싱크대를 길게 할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실측을 진행하면서 싱크대의 길이 및 냉장고장에 대해서도 말씀드렸습니다. 

또한 붙박이장의 위치 창고장, 신발장에 대해서도 체크했습니다. 

붙박이장의 위치를 업체에 말씀드린 이유는 붙박이장의 가로 및 세로 크기에 따라서 가격이 변경되기 때문입니다. 

 

7. 조명 및 콘센트 위치

현재 있는 조명 및 콘센트 위치가 아닌 다른 곳에 추가가 필요하다면 전기배선 공사가 추가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실측 시 말씀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중간에 변경되는 것도 가능하지만 웬만하면 초반에 정리되는 것이 일정 조정에도 좋고 견적 변경이 없기 때문입니다. 

 

실측 후 견적 받기

위와 같이 실측이 진행된 후 요구사항이 모두 반영된 견적을 받게 됩니다.

해당 견적서를 받아보신 후 계약할 업체를 선정하셔서 계약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저는 하나의 업체와 실측을 진행한 후 견적서를 받았는데 마음에 들어 바로 진행했지만, 보통의 경우는 1~2개의 업체에 대해서 실측을 진행하여 견적을 받아본다고 하시더라고요.

만약 업체와 실측을 진행한 후 업체의 태도가 마음에 들지 않았다고 하면 굳이 해당 업체와 진행하지 않고 다른 업체와 진행하셔도 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실측 시 업체의 태도, 약속에 대한 태도, 견적서 발급 시 원하는 요구사항이 다 들어갔는지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실측이 필요한 이유, 실측 시 체크해야 하는 포인트와 순서, 견적 받는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포스팅은 제가 경험한 것들 위주로 작성한 부분들이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판단하셔서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측 시 가장 힘들었던 건 우선 이사 가려는 집이 기존에 살던 집에서 멀었던 점과, 해당 집에 매도자분께서 살고 계시기 때문에 매번 실측 협조를 구하기 죄송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실측을 했어도 놓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3번 정도 진행을 했는 데 여러분들은 위의 포스팅을 참고하시어 놓치는 부분 없이 실측을 진행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 업체와 계약 및 자재 선정 포스팅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