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델링 후기

20평대 아파트 리모델링 후기(4편 업체 선정 및 계약)

Runner_N 2022. 1. 23. 13:23

 

안녕하세요

오늘은 4편 업체선정 및 계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업체와 실측 후 견적을 받으셨다면 견적을 받은 업체들 중 계약할 업체를 선정해야합니다. 

 

▼ 3편 업체와 실측 후 견적 받기

https://walkandrun.tistory.com/entry/remodeling-3

 

20평대 아파트 리모델링 후기 (3편 업체와 실측 후 견적 받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업체와 실측 및 견적 받기에 관해서 포스팅을 하려 합니다. 지난 2편에서 '업체 알아보기와 가견적 받기'포스팅 통해 대략적으로 업체를 추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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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할 업체를 선정하는 방법은 주관적일 수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아래 조건을 체크하시면 좋은 업체를 찾을 실 수 있습니다. 

 

계약업체 선정

1. 견적이 예산에 맞는지

- 예산 설정 시에는 최소 여유자금 500만원정도는 제외하시고 산정하시기 바랍니다. 

공사 진행 할 시 업체측에서 추가로 공사를 진행할 부분이 있다고 할 수도 있고, 본인이 욕심이 나서 추가로 진행할 부분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여유 자금은 형편이 허락되는 한도 내에서 정하시기 바랍니다. 

 

2. 업체와의 소통이 원활한지 (업체와 연락이 잘되는지, 나의 의견을 들어주려고 하는지 등)

- 업체와의 소통은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계약 전 연락이 잘되다가 계약 후 연락이 되지 않는 업체들도 있는데 사실 이런 부분들은 계약 후에 업체가 어떻게 변할 지 모르는 부분이라 걸러내기 힘듭니다. 

다만 계약 전 의견을 나누는 단계에서 업체의 태도를 보시기 바랍니다. 

실측 시 약속을 잘 지키는지 내가 의견을 제시했을 때 수용하는 자세가 있는지 등을 보시고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3. 견적에 있는 사업자등록번호가 현재 등록된 사업자번호인지

- 견적서 내 업체명과 사업자 등록번호가 있을텐데요.

사업자등록번호를 인터넷상에서 조회하신 후 실제 업체명과 대표자명이 맞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을 내지 않고 사기치는 업체들이 많다고 하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4. 견적서 내 항목이 중복된건 없는지, 꼭 필요한 항목만 있는지

- 실측 후 견적 시 항목이 중복된 부분은 없는지 혹은 불필요하거나 명확하지 않은 작업에 대한 항목이 있는지 확인하시 바랍니다. 

예를 들어 철거라는 항목이 따로 대분류로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방에 철거 작업이 따로 들어가있다거나 방에 철거 작업항목이 있다면 이중으로 비용이 책정된 것이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5. 블로그나 인스타에 최근 후기로 등록된 건들이 있는지

- 최근에도 작업을 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작업을 최근에도 하고있다면 그래도 활발하게 사업을 진행중인 업체이고 사기업체가 아닐 확률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위의 사항을 체크하신 후 업체를 선정하셨다면 이제 계약을 진행하셔야합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계약 진행 전이 가장 굉장히 고민도 많았고 불안했던 것 같습니다. 

업체는 선정했으나 이 업체가 사기업체면 어떡하지부터 사기를 당할 경우 어떻게 대처를 해야하는지 등 많은 생각에 밤잠을 못이뤘었는데요.

특히 셀프인테리어 카페 등을 보면 인테리어 사기에 대한 글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어서 더욱 그랬던 것 같습니다. 

사실 국가에서 정한 실내 인테리어 관련 표준 계약서가 있어서 해당 계약서를 사용하면 문제가 없으나 이런 표준 계약서를 사용하는 곳은 거의 없습니다. 

각 업체마다 사용하는 계약서 양식이 있으며 다만, 계약서에 원하는 문항이 없을 경우 특약으로 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계약 진행 시 계약서에 추가해야 할 특약 항목들을 미리 적어서 갔었습니다.

아래 사항을 참고해주세요.

계약 진행 시 특약으로 추가해야할 사항

1. 정해진 기간까지 공사완료가 되지 않았을 경우 공사완료 이전까지 지불한 금액에 대하여 공사지연 일로부터 최종 공사완공일까지 기간에 (5%)연체이율을 적용한 지연손해금을 지불하여야한다. 

 

2. 공사의 설계 및 자재 변경이 있을 경우 협의하에 진행한다.

 

3. 원자재 값 상승 및 인건비 상승 등으로 인한 추가비용을 요구하지 않는다.

 

4. 시공업자의 책임으로 공사완료일 내 공사를 완료할 수 없을 경우 소비자는 계약 해지를 할 수 있다.

 

계약 진행 시 체크해야할 사항

1. 돈 지불을 어떻게 할지

- 보통 계약금 | 착수금 | 중도금 1차 | 중도금 2차 | 잔금 이렇게 나누어서 지급을 합니다. 

 

계약금은 계약서를 작성 할 당시 계약금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착수금은 공사가 시작하는 걸 확인하시고 지불하시기 바랍니다. 

중도금1,2차는 특정 공사가 끝나는 것을 확인하고 지불하는 것이 제일 좋긴하지만 업체에 따라 돈을 받는 날이 정해져 있는 곳도 있기 때문에 융통성있게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의 경우는 특정요일에 중도금을 달라고하셔서 그렇게 했습니다. 

잔금은 공사가 완료된 후 지불하는 것이고 공사가 제대로 완료가 되었는지 확인 한 후 지불하시면 됩니다. 

 

각 퍼센트는 업체마다 다르나 대부분 

계약금 10~20%, 착수금 20%, 중도금 50%, 잔금 10~20% 로 진행합니다. 

업체마다 퍼센트는 조절하시면 될 것 같고 다만, 한번에 돈을 달라고 하거나 초반에 많은 돈을 요구하는 곳은 피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곳들은 초반에 돈을 많이 받고 뒤에 공사는 책임을 질 확률이 적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공정표 확인

- 공정표는 공사진행이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는 진행표이므로 받아서 반드시 확인하셔야합니다. 

계약 당시에는 업체에서도 진행하는 분들과 일정을 맞추셔야하기때문에 공정표를 못주실수 있으니 언제까지 공정표를 주실 수 있는지 문의해보시고 그때까지 꼭 달라고 말씀드리면 됩니다. 

공정표를 확인하셔야 어떤 공정이 언제 들어가는지 확인할 수 있어 공사가 시작 한 후에 내가 추가하고자 하는 작업이 있다면 해당 공정 전까지는 가능하기때문입니다. 

 

3. 현장 사진을 보내주시는지

- 매번 공사현장을 방문하여 체크하면 좋겠지만 거리가 멀 경우에는 체크하기가 힘듭니다. 

때문에 카톡으로 현장 사진을 보내달라고 말씀드리시고 카톡으로 확인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다만 저는 카톡으로 받아보고 이틀에 한번 밤에라도 현장에 들려서 체크했습니다. 

 

4. A/S 기간

- 공사가 완료가 끝은 아니죠.

하자가 발생했을 경우 A/S 를 받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때문에 A/S 기간을 명확하게 계약서에 명시하시는게 좋습니다. 

 

5. 반드시 계약은 해당 업체의 사무실에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사무실조차 없는 곳은 굉장히 의심스러우며 사무실을 보시고 어떤 업체인지 규모는 어느정도인지 확인이 가능하기때문입니다. 

또한 자재 샘플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무실에서 계약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오늘은 4편으로 계약할 업체 선정 및 계약 시 체크해야하는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일에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제가 위에 적은 것들은 최대한 사기를 당할 업체를 피하고 추후 사기를 당할 확률을 낮추는 방법입니다. 

또한 계약서에 명시한 사항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권리를 찾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실 작정하고 달려든 사기업체에 대해서는 방어하기 힘들겠지만 최소한의 방어는 해두는 게 좋겠죠.

 

이상 4편을 마치고 다음에 5편 자재선정으로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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